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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가상현실, 교육, 학습, 인지학습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이 왜 교육적으로 의미가 있는지, 어떤 매력적인 요인이 있어서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 일 것이다'라는 기대를 갖게 되는지, 그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개요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에서 중요한 건 뭘까요? 우리가 학습, 뭐 혹은 교육 누구나 교육이나 학습이 잘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잘 이루어지길 바란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아무래도 뭐 성적이 잘 올라간다던지, 이해의 깊이가 잘 된다던지, 뭐 이런 것들이 아마 그 학습이나 교육의 산출물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학습이나 교육의 결과라고 하는 건 결국 학습의 결과겠죠. 학습의 결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이 학습의 결과를 높이기 전에, 과연 어떤 것들이 필요하냐는 것입니다.

주의집중

바로 학습자가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이끌어야 될 것이다, 혹은 학습이란 건 재미있어야 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재밌다는 거는 웃기고 뭔가 흥미롭고 뭐 이런 것이라기보다는, 지적으로 학습자들이 지적인 흥미를 느끼고 '아 이게 뭘까'라고 하는 호기심이 발생을 하고, 이런 요인들이 필요할 텐데요. 바로 이런 주의 집중이나 혹은 지적 호기심, 이런 것들이 먼저 제공된다면 학습을 할 때, 훨씬 더 학습이 효과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이야기할 수가 있습니다. 학습이 잘 일어나려면, 이런 주의 집중이나 지적 호기심이 잘 확보가 돼야 된다고 이야기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정보 제시

또 다른 요인으로는 관련된 정보가 잘 제시가 되어야 됩니다. 학습 정보가 얼마큼 잘 제공되어야 하는가도 중요하다는 거죠. 여기서 말하는 것은 단순히 학습 정보가 제공된다는 것이 아니고요. 관련된 정보끼리 잘 묶였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정보를 이야기를 합니다. 한번 공부할 때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어떤 뭐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공부를 하거나, 과제물을 할 때는 공부하는 내용 책 하나만 놓고 하는 건 아니잖아요. 뭐 사전도 필요할 수도 있겠고요. 또 메모해 놓은 것도 필요할 수도 있고, 여러 내용들이 한꺼번에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공부를 좀 그 내용을 잘 정리를 하려면, 내가 알고 있는 혹은 필요한 정보들이 적절하게 같이 이렇게 있으면 훨씬 더 공부하기 좋을 거예요. 바로 그런 의미에서 학습정보를 잘 제공해 줘야 된다라는 이야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여기 지금 두 가지 이야기를 드렸죠. 공부를 잘하려면 좋은 학습결과를 유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주의 집중도 잘 되고 지적 호기심도 있으면 좋겠고, 관련 정보들도 잘 있으면 좋겠다 이런 이야기를 드렸었는데, 이러면 어떨까요?

흥미 유발과 정보 제시

학습자들에게 적당한 흥미와, 학습 흥미와 또 학습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거죠. 교육학자들이 갖고 있는 특히 교수학습이론에서 학습 장면이나 교수법 같은 데에서 늘 얘기하는 것들 중에 하나가 과연 우리가 학습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졌을 때, 그때 제공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고 하는 것을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은 바로 이런 학습 흥미와 관련 정보를 바로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해줄 수가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활용을 한다면 좀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증강 현실

먼저 증강 현실입니다. 우리가 증강현실이란 건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학습자가 관찰을 하고 있는 어떤 현실이 있다면, 그걸 모니터로 보거나 내지는 휴대폰 같은 걸로 이렇게 사진 찍듯이 보거나, 이런 거죠. 그렇게 현실을 관찰을 하고 있을 때, 그 현실에 필요한 보완되는 내용을 증강시키는 것이다,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그래서 그래픽적으로 한 레이어를 더 얹어서 원래 보고 있는 관찰하고 있는 장면에 또 다른 정보를 얹어 주고 있는 것이 바로 증강현실의 예가 됩니다. 가상현실은 아예 없는 현실을 있는 것처럼 보여 준다고 이런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증강현실의 예

먼저 증강현실의 예를 들어서 한번 설명을 해 볼게요. 학습자가 어떤 장면을 관찰을 하거나 그 현실 보고 있다는 것은 바로 이것이 학습 장면에 있는, 학습 맥락에 있는 걸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이런 거 한번 생각해보세요. 공부에도 타이밍이 있다 뭐 이런 이야기들을 더러 하게 되는데, 내가 궁금한 게 있을 때 그 궁금증을 그때그때 해결해줄 수 있다면, 학습자가 지적 호기심이 한창 올라가 있을 때 그 호기심을 해결해줄 수 있는 정보를 그때그때마다 제공을 해 주는 것이, 학습자가 내가 알고 싶어 하는 정보들을 보다 쉽게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강현실은 어떤 현실 속에 있을 때, 학습자가 내가 관찰하고 있는 그 관찰 정보에 대해서 부가적인, 이건 부가적인, 이 부가적인 정보를 그때그때마다 제공을 해 줄 수가 있기 때문에 학습 장면에 있는 정보를 그때그때마다 제공해 줄 수 있어서 학습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이야기를 하는 거고요. 이거를 다른 말로 하면 학습 맥락에 맞는 맥락 중심적 수업, 혹은 맥락 중심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이 바로 증강현실이 갖고 있는 교육적인 함의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딱 필요로 할 때 내가 궁금해할 때, 어 이런 걸 한번 해 볼까요. 어떤 휴대폰을 갖고 심부름을 갑니다. 심부름을 갔는데 아주 아름다운 꽃들을 봐요 꽃 이름을 알고 싶죠, 아 이 꽃 이름이 뭐지? 이렇게 분홍색에 향기도 좀 향긋하고 모양은 화려하고 그랬을 때, 휴대폰으로 그 꽃을 촬영을 하면 그 꽃의 이름이 나오고 그 꽃의 뭐 유래나 원산지가 어디 이런 정보가 나오면, 내가 그 꽃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하는, 그래서 알고 싶기 때문에 그 꽃에 대해서 주의집중을 했고 지적 호기심이 발생이 되어 있을 때, 해당되는 내용이 그때그때마다 제공이 되면 학습자 입장에서는 훨씬 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그런 장점이 되고 매력적인 요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간접 경험의 확장

우리가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의 특징을 설명할 때, 간접경험을 확장시킨다는 이야기를 했었어요. 이 간접경험의 확장이라는 것은 단순히 디지털이나 미디어의 힘을 빌려서 없던 정보를 보여 주고, 멋진 모양의 입체 그림을 보여 주거나 내지는 이렇게 마치 뭔가가 있는 것처럼, 실제 있는 것처럼 쥐는 동작을 하거나 던지기를 하거나, 게임 장면이 멋지게 등장하는 이런 것을 갖고 우리가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이 교육에 도움이 될 거야라고 설명하기보다는 지금 이야기드린 것처럼 학습자의 주의집중이나 지적 호기심이 올라가 있을 때, 그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하는 특징이 바로 증강현실이 교육적으로 왜 함의가 있는가, 왜 중요한가,라고 하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가상현실이라고 하는 것은 이것은 없는,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마치 있는 것처럼, 그래서 가상적인 어떤 현실을 제공을 해 주는데요. 여기서 제공하는 가상현실이 라고 하는 것은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겁니다. 이렇게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적 요인을 실감형 미디어라 그래요. 또 어떤 분들은 몰입형 미디어라 그러기도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감형이나 몰입형이라고 하는 것은 마치 내가 그 속에 있는 것처럼 실제로 거기 가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이동도 많이 해야 되고 준비할 것도 많지만, 가상현실이란 것을 통해서 내가 거기 있는 것 같은 인상을 갖게 된다면, 이거 역시 간접경험을 확장시키는 그런 특징이다 이런 걸 이야기할 수가 있습니다.

증강현실, 가상현실의 교육적 의미

이번 시간에 우리가 이야기 하려고 했던 것은, 그러면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이 어떤 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활용이 될 것인가 이런 것을 좀 살펴보고자 했던 것인데, 우리가 학습이라고 하는 것이 잘 일어나기 위해서는 주의집중이나 지적 호기심이라는 것이 싹 생겨야 된다. 그래야 그것이 결국에는 학습결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하나는 공부를 할 때 학습이 일어날 때 관련된 정보들이 잘 제시가 된다면, 관련 정보들이 필요한 정보들이 나한테 잘 이렇게 제공이 된다면 그것이 학습에 참 도움이 될 겁니다. 그런데 증강현실은 학습자가 바로 어떤 학습 장면 맥락 중심적인, 학습 맥락에 딱 들어와 있을 때, 그 맥락에 필요한 정보를 그때그때마다 제공해준다는 거예요. 한꺼번에 자 이 정보도 필요하고 이 정보도 필요할 수도 있고 수많은 관련 정보들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맥락, 맥락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 준다 바로 그것이 증강현실이 갖고 있는 교육적인 장점이라고 할 수가 있겠고요. 가상현실은 없는 현실이지만 마치 있는 것처럼, 그래서 그것이 이런 실감형 미디어 혹은 몰입형 미디어라는 말로써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것 역시 간접경험을 확장시킴으로써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이 갖고 있는 교육적인 활용점, 이런 것들을 우리가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라고 활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